국립목포대학교 화학과

Curriculum

교과과정 Curriculum


2017학년도 화학과 교과과정 편람열고닫기

  • 2017학년도 화학과 교과과정 편람.hwp 다운로드

2016학년도 화학과 교과과정편람열고닫기

  • 2016학년도 화학과 교과과정 편람.hwp 다운로드

일반대학원 Curriculum


학과 사무실 : 자연과학1호관 3122호 (TEL: 450-2330)
수여학위명 : 이학석사(박사)

일반대학원 소개

목포대학교 일반대학원은 지역발전의 동력을 세계화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힘을 기울여 왔습니다. 다양하고 특성화된 전공분야에서 꿈과 열정을 갖고 연구활동에 매진하여 지역사회와 더불어 세계를 향해 발전하고 있습니다.

교육목표

  • 과학적인 연구방법에 기초한 화학분야의 창의적인 연구를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연마한다.
  • 국가와 사회의 화학분야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는 연구 수행 능력을 기른다.
  • 화학분야 학술행사 및 학연산 협동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킨다.
  • 학제간 교류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.
  • 화학 관련 응용 과학 분야와의 교류와 지원을 위한 기반을 조성·발전시킨다.
  • 정보화·세계화에 기여하고, 전문 화학인으로서의 지도자적 인격을 도야한다.

연혁 및 특징

  • 1988년 3월: 석사과정 개설
  • 1999년 3월: 박사과정 개설
  • 2007년 3월: 박사과정의 학과 명칭 변경 (화학과 → 화학교육학과)
  • 2009년 9월 현재: 석사 28명 배출
  • 2010년 2월 현재: 석사 2명, 박사 2명 재학
  • 화학과에는 물리화학, 유기화학, 무기화학, 분석화학, 생화학의 5개 세부전공을 둔다.
  • 연구소와 연계한 학·연 협동 연구를 활성화한다
  • 고가 연구실험설비는 학교 차원에서 전문 기기 조교를 두고 중앙집중식으로 관리한다. 이를 위하여 목포대학교내에 공동실험실습관을 두고 FT-NMR, ICP, Analytical Centriguge, MALDI-TOF, HPLC, GC, IR 등 고가기자재를 활용하고 있고, 화학관련 전문 software를 실험실별로 다수 보유하고 이용하고 있다.
  • 서남권 지역의 산업체와 연계된 연구를 추진한다.

2016학년도 일반대학원 교과과정편람열고닫기

  • 2016학년도 일반대학원 교과과정편람.hwp 다운로드

교육대학원 Curriculum


학과 사무실 : 자연과학1호관 3122호 (TEL : 450-2330)
수여학위명 : 이학박사 석사

교육대학원 소개

교육인이 되기위한 첫걸음입니다.
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인으로 한걸음 더 다가가보시기 바랍니다. 목포대학교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.

교육목표

  • 화학교육 전문가로서의 능력 함양
    • 화학교육의 연구 및 실험실습에 관한 성과를 이해하여 화학과 교육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    • 화학교육에 관한 연구방법론을 연마하여 독자적으로 이론연구 및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    • 화학 전공분야의 체계적 연구 성과를 화학과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  • 화학전공 교원으로서의 자기혁신과 창의성 함양
    • 화학 전공교과의 최근의 연구결과 및 연구동향을 이해하고, 화학 수업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    • 화학교육 변화의 근본적 원인과 방향을 이해하고 그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화학교원으로서의 능력을 기른다.
    • 화학 교육현장의 문제에 대한 창의적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현장 연구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.
    • 재교육의 기회를 마련하여 새로운 상황에 대한 교육 감각을 유지한다.
  • 화학전공 예비교원으로서의 기본적 자질과 능력 함양
    • 과학교육의 본질적 가치 및 중요성에 대해 바르게 인식하고, 특히 화학교육에 대한 열정과 실천의지를 가지도록 한다.
    • 화학전공 및 화학과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 및 실험실습에 관한 지식을 갖추고,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    • 화학과 관련한 정보화ㆍ세계화 시대로의 변화를 이해하고, 그 속에서 화학 전공 교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

연혁 및 특징

  • 1996년 3월에 개설되어, 교육학석사 21명을 배출하였으며 2010년 2월 현재 2명이 재학 중에 있다.
  • 졸업 후 중등 정교사 2급(화학) 자격증 부여
  • 졸업 후 중등 정교사 2급(화학) 자격증 부여
  • 졸업 후 교육학석사(화학교육전공) 학위 취득
  • 교육과정은 교육학 분야와 순수화학분야(물리화학, 유기화학, 무기화학, 생화학, 분석화학)로 구분
  • 고가 연구실험설비는 학교 차원에서 전문 기기 조교를 두고 중앙집중식으로 관리 한다. 이를 위하여 목포대학교내에 공동실험실습관을 두고 FT-NMR, ICP, Analytical Centriguge,MALDI-TOF, HPLC, GC, IR 등 고가기자재를 활용하고 있고, 화학 관련 전문 software를 실험실별로 다수 보유하고 이용하고 있다.

2016학년도 교육대학원 교과과정편람열고닫기

  • 화학교육전공(2016-2017교육대학원요람).hwp 다운로드